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Ⅰ.서론
1. 민속무용의 기원
포크(Folk)라는 말은 민, 민족, 세인, 인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포크 댄스(Folk
dance)란 말은 민족의 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민족무용은 민족적, 향토적, 풍토적, 음악적
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무용은 그 시초가 넓은 의미의 종교적인 행사에서 발단되어
무용은 갑자기 그 중요성을 더하게 되었으며 여기에 무용부흥의 기회를 잡게 되었다. 그 무렵의 이탈리아 귀족 사이에는 연회가 있을 때마다 무언극이나 가면극,혹은 막간희극 등이 성행했으며 그러한 행사에서 무용은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동시에 무용은 막간희극으로서 대규모적이며
▣한국무용(Korean dance)
우리의 무용은 토속신앙이 바탕이 된 제천의식에서 시작
제천의식이나 행사의 절차로서 행했던 원시적 집단가무는 오늘날 한국무용의 원형이라 볼 수 있다. (초기 - 농경생활이 주된 생산 활동이었던 시대였기 때문에 풍농을 기원하는 제천의식 무용이 발달)
◉삼국 시대
무용을 하였다. 많은 철학자들이 무용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하였는데 소크라테스(Socrates)는 무용이 보다 넓게 교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무용으로서 가장 아름답게 신을 섬기는 자만이 전쟁이서도 승자가 된다고 하였다. 그리스에서는 무용이 이처럼 중요시되었으며 중요한 공공행사나 승전 시 독
행사 전반이 포함된다(김명자, 1995). 박철․손해식(1998)은 지역축제를 지역의 문화가 종합되고 상징화된 행사로서 한 지역을 관광 상품화하는 것이고, 예술은 지역의례를 형성하는 중요한 원천으로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장의가 존재한다고 하면서 수원의 남파음악제, 전주의 대사
행사는 대게 도청 앞 광장에서 도청을 배후로 하고 금남로를 향해 임시 연단과 무대가 설치되고 시민들은 금남로 바닥에 좌정한 상태에서 벌어지며 노래, 무용 등의 공연과 주최 측 및 초청 연사의 연설로 이루어진다.
2005년 25주년 ‘오월에서 통일로’
전야제에서는 학생, 주부, 전문 풍물패 등으
무용진흥책의 단명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도 이십여 년의 차이를 두고 국립발레단이 생겨났고 국립무용단, 서울시립, 인천시립, 광주시립, 부산시립 등 적지 않은 단체가 있음은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연례행사화된 며칠간의 공연횟수에도 관객의 흥미를 끌 무엇을 담고 있지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